본문으로 바로가기
loading
반응형
반응형

스타트업 준비에 한창이다. 공동 창업이기에 위에서 언급했듯이 팀원간의 가치관이 가장 중요하다. 혼자일 때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세명이서 하나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려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https://unsplash.com/ko/@seanpollock

1. 핵심역량 : 우리  회사가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인가?

2. 핵심가치 : 우리 회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

3. 사명(Mission) : 우리 회사가 존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4. 비전(Vision) : 우리 회사가 사명을 향해 달려갈 때, 10년 후 어떤 회사가 되어있는가?

 

반응형

네번의 회의를 추진하면서, 생산할 어플의 기획(안), 정관작성, 법인 설립, 대표이사 후보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했지만 정작 우리의 가치관을 하나로 엮는 것에서 제동이 걸렸다. 주말내내 고민했다. 그만큼 함께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더욱 깊게 고민할 수 밖에 없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난 왜 하려는 것일까? 그들도 나와 같은 마음일까? 무모한 것은 아닐까?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엄청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여기에 비유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라고 해야하나? 블로그 이웃분 중 검마사님의  포스팅 중 '레버리지'라는 책을 소개한 것을 보았다.

이전 부의 추월차선을 읽은 나로써 비슷한 유형의 책을 또 보고 싶은 마음에 주말에 시간을 내어 읽게 되었다. 해당 책에는 내가 고민하는 미션, 비전, 핵심가치 등의 필요한 항목들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가 되어 있었고, 난 그러한 내용들로 하여금 내가 바라는 회사의 모습, 미션, 비전, 핵심가치, 역량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우선 스타트업에서 가장 필요없다 느낄 수 있으면서도 가장 필요한 것은 회사의 존재 목적과 방향성이다. 모든 사업이 술술 풀릴 수는 없다. 내가 어디로 가는지 도중에 알 길이 없다. 잘 가고 있는 것인지도 알길이 없다. 그 럴때 회사의 존재 목적과 방향성이 나를 다시금 초심으로 이끌어주기에 반복되는 힘든상황속에서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국내 76개 대기업 중 59%정도만이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어울러 미션, 비전, 핵심가치 조차 혼용되거나 모호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그 목적성을 명확히 밝힌 회사는 더욱 줄어들게 된다. 시작하기 전, 많은 시간을 빼앗는 작업일지 모르겠지만, 공동이라면 무조건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공동의 목표를 다지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초석을 다지는 것이라보고, 개인의 경우라도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한 신조정도는 필요할 것 같다.

아래 다양한 기업들의 미션과 비전등을 공유해본다.

애플

 - 미션 :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하여,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 비전 :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주제가 되어야 한다. 기계나 시스템에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

 

구글

 - 미션 :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비전 :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전 세계의 모든 정보에 접근

 

페이스북

 - 미션 :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주고, 세상을 좀 더 개방적이고 연결된 곳으로 만드는 것

 - 비전 : 사람을 연결하고, 전 세계의 문제를 발견하고, 공유하고 표현한다.

 

삼성

 - 미션 :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에 공헌하는 혁신적 기술,

 

품 그리고 디자인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영감 고취

 - 비전 : 미래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 창조

 

현대자동차

 - 미션 :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서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사회의 꿈을 실현합니다.

 - 비전 :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카카오

 - 미션 : 없음

 - 비전 : "Connect Everthing,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네이버

 - 미션과 비전 없음 : 이것이 가치관 일 수도 있다. 너무 미션과 비전에 집중하면 조직이 막힐 수 있다.

 

하나금융

 - 미션 :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

 - 2030비전 :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 전략목표 : O.N.E value 2030(Our value, New Value, Exrta Vlaue)

 - 핵심가치 : 열정, 열린마음, 손님우선, 전문성, 존중과 배려

 

코텍

 - 미션 : 세상의 모든 것을 사람의 눈 앞에 보여준다

 - 비전 : 산업용 디스플레이 Global Leader

 - 핵심가치(최고를 지향한다. 정도경영을 실천한다.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함께하는 이들을 성공시킨다. 지속성장을 목표한다)

 

오픈베이스

 - 미션 : 고객의 디지털 여정과 성공을 함께하는 기업으로 우리와 고객의 행복과 성장을 도우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

 - 비전2025 : 고객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는 기업(매출2천억, 이직0%,행복2,5십년기업)

 - 핵심가치 : 고객중심(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소통하여 고객 감동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신용(원칙과 약속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드리겠습니다)

실행(말보다 발로 뛰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국민은행

 - 미션 : 세상을 바꾸는 금융(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 비전 : 최고의 인재와 담대한 혁신으로 가장 신뢰받는 평생금융파트너

 - 핵심가치 : 고객중심, 전문성, 혁신주도, 신뢰정직, 동반성장

 

전남대학교병원

 - 미션 : 세계최고의 진료, 교육, 연구와 헌신적인 봉사로 의학발전과 인류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 비전2030 : 미래 의료의 표준을 제시하는 뉴 스마트 병원이 된다.

- 핵심가치 : 따뜻한 전문가, 존경받는 인재, 끊임없는 혁신, 사회적 책무, 신뢰받는 공정

 

 울산대학교병원

 - 미션 : 모든 인간이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어 행복한 생활을 하는 복지사회의 건설에 있다.

 - 비전 :  가장 신뢰받는 병원, 전직원이 자긍심을 갖는 병원, 지속 발전하여 의료를 선도하는 병원

 - 핵심가치 : 우수성, 소통, 주인의식, 표준, 혁신, 친절

 

일양로지스

 - 미션 : 최고 수준의 종합물류 서비스로 고객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한다

 - 비전 : 고객에게 행복을 전달하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물류기업

 - 핵심가치 : 고객중심, 정도추구, 열정과 도전

 

글로본

 - 미션 : 신재생 에너지사업의 선도기업(플라즈마 원천기술의 산업화를 통한 더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 과학한국의 성장동력을 만들어 나아가는 신재생 에너지사업의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 비전 : 동반성장과 공정문화 확립(원칙과 기본을 중시하며,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글로본은 기업 시민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상생 경영과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핵심가치 : 도전, 끈기, 열정(구성원 모두가 따라야 할 행동 기준입니다. 글로본의 3대 핵심가치는 도전, 끈기, 열정이며, 근본적이며 영원한 신념을 나타낸 것입니다)

  

펜타스톤인베스트먼트

 - 미션 : 우리의 미션은 투자기업에게는 성장단계별 맞춤형 금융지원으로 기업가치를 증가시키고, 투자자에게는 양질의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높은 수익율로 보답하는 것입니다.

 - 비전 : 우리가 진정으로 지향하는 미래의 모습, 비전은 사업 파트너들의 성공적인 미래와 상생가치창출에 기여하는 시장친화 전문 투자회사입니다.

 - 핵심가치 : 우리는 직무에 대한 열정과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창의적인 사고와 진취적인 도전을 지향하며, 상호 신뢰와 공정성을 기반으로 윤리경영을 준수합니다.

     

★아워홈

 - 미션 : 아워홈은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추구한다

 - 핵심가치 : 도전과 혁신, 고객중심

 

국립농업박물관

 - 미션 : 농업, 농천의 공익적 기능 확산 및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 비전 : 농의 가치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복합문화공간

 - 핵심가치 : 지속가능, 고객만족, 소통신뢰, 상생협력

 - 전략방향 : 고객의 오감만족을 통한 농업가치 제고, 국립농업박물관 브랜드 이미지 형성, 네트워크를 통한 교류 활성화 사회통합 기여, 기관 운영체계 확립 및 내실화

  

()영광

 - 미션 : 우리는 최적의 기술 실현을 통해 유용한 설비와 기술 서비스를 공급하여 고객가치를 향상시키고 인류번영에 기여합니다.

 - 비전 : TOGHTHER2025

 - 핵심가치 : 협동(Collaboration), 도전(Challenge), 창의성(Creativit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