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내가 주식을 하는 이유, 그리고 블로그를 작성하는 이유,

한국 주식시장은 단기(스켈핑, 스윙)수익에 적합한 시장이라 판단됨.
비중 조절하며 스켈핑 또는 스윙을 통한 수익 실현과 함께, 실현된 수익은 미국 배당주에 재투자.
시장을 떠나지 않고 꾸준히 지켜보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임
매매 복기만큼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에 매매복기를 실천하고자 함
전반적인 시황

1. 러-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쟁 종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계속 혼란을 거듭함으로써 전반적인 글로벌 시황 불안

2. 코로나-19 확진자 폭발적 증가

3. 대선 결과 윤석열(국민의 힘)당선으로써 현재 정권교체 및 정책 기대감 상승

4. 3월 14일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방역체계에 일상생활 변화

매매일지
★ 한국주식 잔고현황(22.3.11 기준)
22.3.11 계좌잔고 현황


▣ 보성파워텍 (신규 진입(평단가 7,004원) - 목표가 단기(스윙) 1.5만 이상)

보성파워텍 잔고 현황

  보성파워텍의 경우 에너지사업과,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윤석열 당선과 탈원전 정책 폐기에 따른 원전테마주다.  최근 6년 가까이 6,000원  선의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주저앉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번 거래대금의 경우 돈이 엄청나게 몰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6,000원만 지지해주고 움직여 준다면 큰 상승의 여력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됨(전고점, 전전고점은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올라섰지만, 문제는 2017년의 고점만 뛰어 넘는다면 1만원 이상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보성파워텍 주봉 차트

▣ 한컴MDS(비중 축소(손절) - 20일선 안전하게 올라타면 비중 늘리고 적당히 손익예정)

한컴 MDS 비중축소-손절

  메타버스, AR증강현실, 자율주행 기타 4차산업 전반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수를 진행하였으나, 한컴그룹에서 매각 추진, MDS만 매각하기에는 돈이 되지 않아 인텔리전스 등 기타 사업분야 모두 매각하려고 준비중이다. 기술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지만, 과연 대기업 매각에 흥행할지가 관건이다. 매각 기사가 나도는 이상 호재보다는 악재라 판단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서 비중을 조금 더 줄일 예정이다. 차트자리만 보면 쌍바닥 자리로 보이긴 하지만 20일선 아래에 하방은 언제나 열려있다고 판단됨. 20일선 위로 확실히 올라탈 때 비중 힘껏 싣고(물타기) 탈출하는 방법을 구상중이다.

한컴MDS 일봉 차트


▣ 에스디바이오센서(비중 축소(손익) - 5만원 아래까지 관망예정)

SD바이오센서 비중축소 - 손익

코로나19 진단키트주로는 생명을 다했다고 이전글에 얘기했다. 하지만 현금흐름이 엄청나고, 현재까지도 코로나 확진자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1분기, 2분기 매출실적은 분명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 19말고 다른 재료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관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외국인들의 물량 뺏기, 초반 상승, 막판 하락, 시외 상승 패턴을 계속 반복하며 주가를 가지고 노는 것 같다. 외국인, 연기금 매수세가 정말 종잡을 수가 없다... 그래서 차마 모든 물량을 다 털수가 없었다. 비중을 최소한 축소하고, 5만원 언더에서 추가물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여지껏 주식시장을 봐오면서 현재 패턴이면 분명 개미들이 공포에 떨만큼 주가를 하락시키는게 기관과 외국인, 그리고 연기금이 아니였던가, 4.9만원에 비중을 더욱 실을 예정이다. 그때가 되면 인수합병이던지 분명 다른 재료로 주가를 끌어올릴려는 시도를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까.. 언제까지나 나의 예상이다.

에스디바이오센서 투자자별 매매동향
에스디바이오센서 일봉차트




▣ 서전기전(비중 유지 - 목표가 단기(스윙) 1.4만 이상 예상)

서전기전 잔고 현황

지난 해 입찰과 관련하여 담합했다는 사유로 공정위에 금년도 4월 30일까지 국내 입찰 제한을 받고 있긴 하지만, 이제 한달 남았다. 관계자 말을 들을 때 이미 300억 가까운 기존 계약체결건이 있어서 1분기 입찰제한과 관련해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에 공시한 것도 억울해서 다시 소송을 가려했으나, 내부적으로 조용히 취하하고 넘어가려나보다. 그래.. 더 큰일해야지. 이런일에 휘둘리지 말아야지. 서전기전은 원전과 관련한 Q-CLASS 기술을 확보한 유일한 업체로써 향후 원자력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전기전 또한 정권교체에 따른 정책 테마주로써, 앞으로 변동성이 점점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하방은 아래 차트와 같이 충분히 다져졌다고 생각되며, 해당 지지선(9,300원 선)이 깨질 경우 비중을 조금씩 늘려나갈 생각이다.

서전기전 주봉 차트


▣ 매매정리

분명 보성파워텍과 서전기전은 같은 테마군이다. 같은 테마군을 왜 두개의 종목으로 담고가냐..
내 생각일 뿐이지만, 서전기전은 어느정도 가치+성장주라 판단되어 길게 가져가 볼 생각으로 매수하였으며, 보성파워텍의 경우 서전기전보다 가치+성장은 뒤떨어진다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 시장에서 큰 돈이 들어옴으로써 단기적으로 시세차익을 남기기 쉽다고 판단하여 매수하였다. 보성파워텍은 적당한 순간까지만 들고 털 생각이다. 나머지 에스디바이오센서, 그리고 한컴MDS는 최소 비중만을 가지고 계속 홀딩하며 관찰하려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