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스팩주란?

안녕하세요. 작은거인입니다.
오늘은 스팩주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스팩주는 무엇이고 왜 존재하며, 무엇을 위한 주식인지 천천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팩주란?
스팩(SPAC, 기업인수목적회사)이란 Special Purpose Acquistion Company의 약자로 기업인수를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를 뜻한다.

네, 맞습니다. 스팩주는 형체가 존재하지 않는 페이퍼컴퍼니 입니다. 대부분 증권사 주관으로 설립되며 벤처기업에는 상장에 준하는 효과를 주며, 투자자에게는 수입창출이라는 두가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스팩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본을 모아, 증시에 상장 후 비상장 주식중에서 유망한 기업을 인수 합병해 주식시장에 들어오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팩 주식은 증시에 상장돼 거래는 되지만, 인수합병(M&A) 대상을 찾아 확정하기 전까지는 사업 내용이 없습니다. 특히 스팩주는 3년 이내에 M&A 대상을 찾아 상장을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상장폐지가 됩니다. 단, 스팩주는 상장폐지가 되더라도 투자자들은 공모가에 3년간의 이자를 더해 투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팩주의 장점

스팩 투자의 장점은 상장폐지가 되더라도 원금이 어느정도 보장된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자본 시장법에 따라 상장 공모때 확보한 자금의 최소 90% 이상을 함부로 쓰지말고 은행에 의무적으로 예치해 놓도록 하는 것인데요, 이 돈으로 나중에 스팩이 합병에 성공하지 못하고 청산을 하게 되면 투자자들에게 최소한 원금을 돌려주라는 취지입니다.

1. 기업공개 후 코스닥에 상장하여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거래가 됩니다.
2. 공모가는 2,000원이며, 2,000원 이하로 매수하면 확정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떨어질리없겠죠 ㅎㅎ)
3. 보유중에도 인수합병 기대감에 따른 주가 차익실현이 가능합니다.
4. 만기가 3년이므로, 3년 이상 투자금이 묶일 필요도 없으며 중도에 차익실현이 가능합니다.


스팩주의 단점

우선 만기가 3년이기 때문에 투자기간이 깁니다. 합병에 성공하더라도 유망한 기업이라면 투자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겠지만, 3년 이내 합병을 하지못한다면 그기간의 기회비용이 모두 날아갈 수 있으니 신중히 선택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상장 이후 거래량 및 유동성도 워낙 낮기 때문에 긴급하게 자금을 빼야하는 경우라면 수수료? 정도의 손해를 보고라도 팔아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공모가(2,000)이상 매수시 원금손실 가능성이 농후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1. 긴 투자기간(3년)
2. 상장 후 낮은 거래량 및 저유동성
3. 공모가 이상 매매시 원금손실 가능성
4. 유망기업 합병 실패 시 공모가 비율에 따라 보유기간에 대한 비용 상실


현재 코스닥 상장중인 스팩주 현황

한화에스비아이스팩(317320)
현재가(21.8.12. 10:45) : 5,230원 / 평균 200만주 거래

한화에스비아이스팩은 신재생에너지 및 바이오제약(자원), 의료기기 등 업종 회사와의 합병을 목적으로 지난 2019년 1월 16일 설립되었고, 2019년 5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상장 직후 약 7일간 따따따따상을 기록하여 공모가의 5배인 9,750원을 터치하고 이후에도 인수합병 기대감에 3~4천원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장 직후 엄청난 급등에 대한 이유는 원 목적인 바이오제약, 신재생에너지 및 의료기기 등을 대상으로 인수합병을 추진하는데도 불구하고 특정세력이 아시나아항공 인수 이슈로 테마를 엮은 것으로 보이며, 흔히 말하는 작전세력 개입으로 보여졌었습니다.

상장 직후 5연상 이후 주가 흐름

신한제6호스팩(A333050)
현재가(21.8.12. 11:00) : 2,310원, 평균 거래량 : 5만주(주), 최근 거래량 : 2백만주(주)

신한 제6호 스팩은 전자/통신, 소프트웨어/서비스, 바이오제약/의료기기, 2차전지, 게임/엔터테인먼트 산업, 모바일 산업,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부품, 신소재, 나노융합 기타 미래 성장동력을 갖추었다고 판단되는 산업을 합병할 목적으로 탄생하였으며, 2019년 10월 31일 상장하였으며, 공모당시 청약경쟁률은 83.39:1의 경쟁률을 나타내었습니다.

상장(2019.10.31)후 주가흐름

이렇듯 스팩주는 공모가 이상으로 주권거래를 할경우 충분한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20년 코로나19사태가 발생하고 1년이 지난 지금은 시장에 딱히 주도주가 없어서 몸집이 가벼운 스팩주가 이상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늘 투자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예정 스팩주(2021년 8월 ~ 9월)
1. IBKS스팩 16호
2. NH스팩 20호

IBKS스팩 16호

공모가는 2,000원이며, 청약 최고한도는 40,000주 입니다. 21년 8월 19일 ~20일 기관 수요예측이 있으며, 21년 8월 24일~25일 공모청약이 예정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BKS스팩 16호의 대표이사는 전구택 대표이사로 21.2월 교보8호스팩을 원바이오젠을 합병하여 상장시킨 사람이네요. 해당 스팩주는 특정 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인수합병할 목적으로 상장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다른 법인과의 합병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 정관 제59조(합병을 위한 중점 산업군)에 의거하여 향후 잠재적 성장성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소프트웨어/서비스, 디스플레이 산업, 모바일 산업, 게임 산업, 바이오/의료 산업, 신재생에너지, 전자/통신, 소재산업, 화장품, 기타 미래 성장 동력을 갖추었다고 판단되는 산업 중에서 합병대상기업을 발굴하여 합병을 추진 할 계획에 있습니다.

NH스팩 20호

해당 스팩주 또한 공모가는 2,000원이며, 청약 최고한도는 50만주 입니다..ㅎㄷㄷ 하네요.(대어라도 낚으려나요 ㅎ) 21년 8월 25일 ~ 26일 기관 수요예측이 있으며, 21년 8월 30일 ~ 31일까지 공모청약이 이뤄집니다. 해당 스팩주의 대표이사는 곽대환 대표이사로써 현재 스틱벤처스(주) 대표이사를 겸하고 있습니다. 외환은행 외환자금부, 런던지사, 하나은행 리스크관리, 국민연금공단 해외투자 등 해외업무를 주로 수행해왔던 것 같네요. 이외 기타비상무이사로 등록된 최정림 이사의 경우는 기업공개(IPO) 이력이 넘칩니다. 서진시스템, 넷마블게임즈, 올릭스, 유틸렉스, 에어부산, SK바이오팜 및 빅히트엔텉인먼트 등을 기업공개하였네네요.

마무리하며

스팩주는 저금리 시대, 장기간 투자처를 찾지 못할 경우 유용한 투자처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도한 시세차익을 노리고 상장 후 공모가 이상의 매매를 하게되면 원금손실이라는 리스크를 가질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만 스팩주 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