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oading

[중국발 미세먼지]위험성과 대처법

category 2/C_[일상] 2019. 1. 15. 18:20
반응형



미세먼지란?



국에서는 지름이 10㎛ 이하(pm10)이면 미세먼지(부유먼지, suspended particles)라 하며,

                지름이 2.5㎛ 이하(pm2.5)인 먼지, 지름이 1㎛ 이하(pm1)인 먼지로 세분화하나,


한국에서는 부유먼지를 미세먼지(pm10)로, 미세먼지를 초미세먼지(pm2.5)로 부르며, pm1역시 초미세먼지로 분류.


미세먼지에는 질산염, 암모늄 이온, 황산염 등의 이온성분과 탄소화합물, 금속 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 중 디젤에서 배출되는 BC(Black carbon)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먼지보다 미세중금속으로 부르는 게 맞지 않나 싶을 정도로 중금속 함유량이 높습니다.

황사의 경우 원래는 자연적인 풍화현상일 뿐이고, 현대에 와서 모래알갱이가 공장 매연을 같이 쓸고와서 문제가 도니 것이지만, 미세먼지의 경우 공기 중 매연이 너무 많아 매연 내 입자들과 공기 중에 있는 환산화물, 수분 등이 엉겨서 생긴 것이라 둘은 그 발생 매커니즘이 완전히 판이합니다.

말하지면 미세한 금속 가루가 공기중에 떠다니는 것. 당연히 1급 발암물질 중 하나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미세먼지가 인접국인 대한민국은 물론 북한, 일본까지 피해를 주고 있고,


인구과밀화 문제가 심각한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이란, 아프가니스탄, 베트남 북부지역은 물론이고,

아라비아 반도, 사하라 사막 주변도 심각합니다.



아래 서울과 베이징의 미세먼지 차이를 사진으로 보면, 우리도 곧.. 재앙이 닥칠 것만 같은 느낌이 듭니다.





 미세먼지 관측사상 최고치 갱신


2019. 1. 14. 한국은 미세먼지/초미세먼지 관측사상 최고치를 갱신하였습니다.

측정을 시작한지는 2015년 부터라 만 3년이 채 지났네요.

하지만, 이전에도 분명 미세먼지/초미세먼지는 존재했을 것이고, 다만 측정만 하지않아 국민들이 알 수 없었던 시절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초미세먼지는 15일 낮 12시 기준 광주 시간 평균농도는 133㎍/㎥로 가장 높았습니다.

비단 광주 뿐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가 미세먼지로 덮였죠.

아래는 1.14. 네이버 지도의 모습입니다.



이 사진을 보고도, 옆나라에 안건상정조차 하지 못하는 대한민국이 그저 부끄럽기만 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대선공약 중 하나로 내세운 미세먼지 대책.

과연 언제쯤 실행할까요? 한국의 조치만으로는 미세먼지대책 어림도 없습니다.



문재인 공식 블로그


엄청난 공략이였지만, 역시나 표심을 얻기위한 공약이 였을까요?

아직 임기 2년이 남았으니 두고봐야 하겠죠.


중국에서는 자연의 영향에 따른 편서풍이 불어와 한국에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등의 재앙을 유발합니다.

그럼 중국 어디에서 불어오길래 이리도 영향이 심각할까요?

중국은 대부분의 원전이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또한 쓰레기 소각장(고체소각장 등)등이 모두 서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정말 어마무시하네요.



이걸 보고도 중국에 입조차 띠지 못하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자, 그러면 미세먼지가 인체이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요?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두통과 현기증

2. 피부병

3. 눈병

4. 호흡기 질환(비염, 천식, 부비동염, 기관지염, 폐렴 등)등 염증 및 상기도감염을 일으킵니다.

혈관 질환 및 뇌질환 등, 더이상 수놓을 수 없이 많은 질병들이 우릴 기다리고 있네요.

(국제보건기구에서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

아래 JTBC에서 집중적으로 다룬 영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자도생!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 예방법으로는 가장 좋은 마스크를 끼는 방법이 있습니다.

KF80, KF94, N95등의 황사용 마스크 등이 약국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KF80의 경우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하며,

KF94의 경우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4%이상 차단하고,

KF99의 경우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9% 이상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스크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풍량이 센 공기청정기의 경우 E11등급의 필터로도 충분히 미세먼지를 잡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 있을까요?


다들 미세먼지에는 삼겹살로써 충분히 씻겨내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다보니 삽겹살 보다는 물을 많이 섭취하고,

폐에 좋은 차로는 도라지차, 오미자차, 생각차, 레몬그라스차, 배즙 등을 마신 후

미나리 이용한 음식, 마늘, 브로콜리나 매생이를 먹어주는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근본적인 대책은 앞으로 보나 뒤로보나 국제적인 대응인 것 같습니다.

날로 심해지는 미세먼지,

각자도생만이 살길이라 생각하며,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